Eric Evans이 2003년도에 책으로 출판한 Domain-Driven Design을 요약/번역했습니다.

모든 모델은 실제적인 측면이나 흥미를 가지고 있는 아이디어를 설명하는 것이다.
모델은 단순하다.
모델은 가까이 있는 문제를 적절하게 해결하기 위한 측면을 추상화하여 실상에 대해 설명하고, 관련없는 세부 사항에 대해서는 무시한다.
도메인 모델은 특정 다이어그램이 아니다. 도메인 전문가의 머리속에 있는 지식이 아니라, 엄밀하게 구성된 지식의 선택적인 추상화이다. 다이어그램으로 모델을 설명하고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다.

The Heart of Software
소프트웨어의 핵심은 사용자가 원하는 도메인 관련 문제들을 해결하는 능력이다.
다른 모든 특징들은 기본적인 목적을 지원하는 것이다.
도메인이 복잡할수록, 어려운 작업이고, 재능있고 능력있는 사람들의 집중화된 노력이 필요하다.
개발자들은 비즈니스에 대한 지식을 공부하기 위해서 스스로 도메인에 푹 젖어들어야 한다.
또한 모델링 기술을 연마하고, 도메인 디자인을 마스터해야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에서 이것은 우선순위가 아니다.
대부분의 재능있는 개발자들은 그들이 작업할 특정 도메인에 대해 배우는데 흥미가 없다. 또한, 도메인 모델링 스킬을 확장시키기 위해서 훨씬 덜 몰입한다.

Ch 1. Crunching Knowledge (지식을 고속처리하기)


Ingredients of Effective Modeling
(효과적인 모델링을 위한 성분)

1. 모델과 구현의 결합 (Binding the model and the implementation)
2. 모델 기반 언어로 구축 (Cultivating a language based on model)
3. 지식이 풍부한 모델 개발 (Developing a knowledge-rich model)
4. 모델 정제 (Distilling the model)
5. 브레인스토밍과 실험하기(Brainstorming and experimenting)

Knowledge Crunching (지식 고속 처리)
금융 분석가는 숫자를 고속으로 처리한다.
효과적인 도메인 모델러는 지식을 고속으로 처리하는 사람이다.
지식의 고속처리는 혼자 하는 활동이 아니다. 개발자와 도메인 전문가로 이루어진 팀이 협업을 하고, 일반적으로 개발자가 리딩한다.
그들은 함께 유용한 형태로 처리하도록 정보에 대한 그림을 그린다.
밑그림은 도메인 전문가의 마음과 기존의 시스템 사용자, 연관된 레가시 시스템에 대한 선행경험이 있는 기술팀이나 같은 도메인의 또다른 프로젝트에서 나온다.

훌륭한 개발자는 모델을 추상화하여 개발하므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그러나 도메인 전문가와의 협업없이 기술적인 설정에만 머무른다면, 개념이 모호하다.
지식의 천박함으로 인해 소프트웨어는 기본적인 작업만 하고 도메인 전문가가 생각하고 기대하는 바는 결여되게 된다.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www.yongbi.net/trackback/820

Comments

What's on your mind?

댓글 입력 폼
[로그인][오픈아이디란?]
오픈아이디로만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